조계종 스님 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조계종의 스님이 되는 방법은 과정이 있고 자격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행자스님부터 시작하여 최소 6개월 이상 스님이 되기 위한 다양하게 절에서 일을 배우고 5급 승가고시에 통과해야 합니다. 또한 예비승려 에서 정식승려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4년을 이수하는 과정을 거치거나 종단에서 인정하는 박사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아래 글에서 조계종 스님 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조계종 스님 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조계종 스님 되는 방법

행자 6개월

행자는 아직 스님 신분이 아닙니다. 민간인 신분이며 스님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우선 절에서 다양한 일을 하는 스님의 인턴 신분입니다. 행자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 해인사, 통도사, 송광사,직지사 등과 같이 큰 절에서 출가 의사를 이야기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평소에 많이 방문하시던 조계종 절에 가셔서 주지 스님께 말씀을 드리고 은사로 모시고 출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은사 스님을 정하고 이후에 출가를 하시는 것이 행자 생활을 하는데 성공의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행자 생활을 6개월 정도를 마치게 된다면 직지사 수계산림에 들어가셔서 수계를 받게 됩니다. 일보 일배 삼보 일배 3000배 등의 힘든 수행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5급 승가고시에 통과해야 합니다. 사미 사미니 자격이 부여됩니다. 사미 사미니는 예비승려의 단계 입니다.

예비승려 4년

남자는 사미 비구 라고 하며 여자는 사미니 비구니라고 합니다. 이제 예비승려에서 정식승려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교육기관이라는 곳에 가서 4년을 이수해야 합니다. 조계종의 경우 강원,기본선원,동국대,중앙승가대학교 인정을 해줍니다. 이네군데를 거치지 않고서 정식승려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는 종단에서 인정해 주는 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혜민스님이 사용한 방법인데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 입니다. 스님이 되는 방법으로 본교육기관에 가서 4년 이수하는게 가장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식 승려

기본 교육기관에서 4년을 이수하게 된다면 4급 승가고시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기본교육기관을 이수했다고 해서 정식 승려가 바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4급 승가고시에 합격을 해야 합니다.
4급 승가고시에 응식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비구 비구니 수계산림에 가야하며 예비승려가 되기 위한 과정 처럼 스님이 되기 위해서는 3000배의 힘든 수행을 해야 하며 4급 승가고시에 합격을 해야 비로소 정식 승려의 자격이 주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현재 법적으로 미혼상태 이어야 하며 이혼 경력이 있어도 가능하며 미성년 자녀가 있다면 친권 양육권을 포기한 상태이어야 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 있어야 합니다. 대중생활이 가능하여야 하며 전염병이 없어야 하며 전과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심한 문신이 없어야 하는데 문신이 있는 경우에 정식승려가 되기전에 미리 레이저 제거 수술을 한다는 각서를 써야 합니다. 또한 사후에 사유재산이 있는 경우에 종단으로 넘기겠다는 각서를 써야 합니다. 불교에서는 특히 은사 제도가 있으며 누구나 출가를 하게 되는 경우 은사 스님을 정해야 출가가 가능하며 은사 스님은 정식 승려가 되기 전까지 제자의 학비와 생활비등을 책임지게 될 스승입니다.

은사스님의 지원

은사 스님께서는 4년 동안 학비를 지원해주며 승복 의복 병원비 등을 지원하며 특히 은사가 있어야 출가가 가능하며 통도사 해인사 같은 큰절로 출가하게 되면 은사가 랜덤입니다. 본사 밑에 말사로 출가하게 되면 그 절의 주지 스님이 은사가 됩니다. 따라서 은사를 정하고 출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은사 스님은 아버지이며 스승과 동급이며 같은 은사스님을 모시고 있는데 나보다 나중에 출가한 경우 사제 이며 나보다 먼저 출가한 경우에는 사형입니다. 은사 스님의 사형은 나에게 사숙 스님이 됩니다. 정식 승려가 되고 난 후에 진로는 기도 스님이 되거나 종단에 소임을 맡게 되며 대학원 율원으로 가게 되거나 해외유학 혹은 선방에 다니게 됩니다.

3급 승가고시

법랍 10년이 된 후에 일정 자격조건을 갖추게 된다면 3급의 승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품계 3급을 취득해야만 공찰에 주지 스님이 될 자격이 주어지며 밑에 제자를 둘 수 있게 됩니다. 특히 3급이 아니라도 주지를 할 수 있으며 임기가 4년인 공찰 주지는 안되고 개인의 사비로 절을 창건하고 주지가 될 수 있습니다.

조계종 스님 되는 방법 마무리

스님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무작정 정식 스님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도 해야 하지만 기본적인 최소한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특히 스님이 되는 과정의 경우에는 단지 최소한의 요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스님이 되고 난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행이 중요합니다. 수행과정과 공부하는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스님의 면모를 갖추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