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직업, 되는 방법

요즘에는 프로게이머 상당히 인기가 좋은 직업인데 특히 비디오 게임의 경기를 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 프로게이머 입니다. 비디오 게임에서 다양한 게이머와 경쟁을 하면서 리그를 진행하거나 토너먼트 등의 시합 경기에서 벌어 들이는 상금이나 소속팀에서 지급받는 급여를 소득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을 프로 게이머라 부르고 있습니다. 프로게이머의 경우 많은 분들이 꿈으로 생각하시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프로게이머 직업, 되는 방법

프로게이머 직업 되는 방법

프로게이머의 정의

프로게이머 내용 살펴보시면 넓은 의미로는 바둑이나 체스 등의 프로 기사들도 게임을 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프로게이머라 하면 비디오 게임 종목으로 한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게임을 하는 이들은 프로게이머라고 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직업인 사람이 많으며 이들을 모두 프로게이머라 부르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게이머

게임 회사에서 수당을 받고 개발중인 게임을 플레이하는 테스터, MMORPG의 작업장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노동자,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게임 동영상을 방송하거나 유튜브 등의 동영상 사이트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광고 수입, 구독자들의 기부금 등으로 수익을 얻는 사람들은 프로게이머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비디오 게임 종목을 한정하고 있습니다.

하는 일

겜퓨터 게임에 참여

프로게이머 하는 일은 주로 각종 컴퓨터게임 대회에 참가하여 게임을 하며 프로게이머는 게임감독, 팀원들과 함께 전략시뮬레이션, 롤플레잉, 액션게임, 온라인게임 등 컴퓨터게임에 대한 기술 및 전략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하여 각종 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소속 회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게임소프트웨어에 대한 테스트를하게 됩니다.

정기적인 리그전에 참여

새로운 게임소프트웨어가 출시되는 경우 시연회와 홍보를 하기도 하며 비디오게임을 통해 경쟁하는 게임 선수는 비디오 게임이 처음 생겼을 때부터 있었지만 프로게이머, 즉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리그전에서 경쟁해 상금을 타고, 구단에 소속되어 연봉을 받는 제대로 된 프로게이머는 21세기 초에 생겨난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프로게이머라는 직종이 생겨난 나라 중 하나 입니다.

프로게이머 인식

2000년에 이미 한국프로게임협회 한국e스포츠협회의 전신이 만들어져 프로 비디오게임 시합을 주선하고 프로 게이머라는 직종이 메인스트림에 합류하는 데 일익했습니다. 프로게이머가 처음 생겨났을 때 이들에 대한 기성세대의 인식은 극히 안 좋았으며 공부 안 하고 전자오락이나 하는 사람 취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공간지각력과 재능

게임 속 다양한 현상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머릿속으로 어떤 물체나 현상을 떠올릴 수 있는 공간 지각력이 필요한 직업 입니다.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정교하고 빠르게 조작할 수 있는 손재능이 필요한 직업 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입니다. 특히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입니다.

취업 방법

공인게임에서 연2회 입상

특별이 요구되는 학력의 조건은 없으며 취업방법을 알아보신다면 게임공학과 게임콘텐츠과 정도가 있습니다. 공인된 게임 대회에서 연 2회 이상 입상을 하게 되면 프로게이머로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프로게임단과 계약을 통해서 프로게이머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대회에서 입상은 하지 못하더라도 실력을 인정받은 사람은 프로게임단에서 연습생 신분으로 훈련을 통해 대회를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전반의 관망 능력

실제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정말 많습니다. 게임 롤과 같은 특정 게임을 좋아하는 것인지 아니면 상대와 두뇌 회전을 겨루는 게임 전반을 좋아하는 것인지 판단해야 할 것 입니다. 자신이 게임 전반을 관망할 능력이 있다 싶으면 도전하는 것도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니다 싶으면 프로게이머가 되려고 매달리기보다는 미련 없이 내려놓아야 합니다.

뛰어난 재능 소유

많은 프로게이머들이 자신이 프로게이머의 길을 택한 것에 자조나 후회, 해당 꿈을 좇는 사람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게이머의 경우에는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서 이런 후회의 이야기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만큼 게임이 좋고 게임에 재능이 있다는 본능적인 이유만으로 택하면 안 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해서는 손빠르기와 같은 피지컬도 중요하지만 머리회전이 정말 잘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게이머 직업 되는 방법 마무리

게임을 직업으로 삼아서 활동하시는 프로게이머 분들의 경우 거액의 연봉과 화려한 관심을 받을 수 있으며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청소년들에게 프로게이머는 상당히 선호도 높은 직업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습니다.

프로게이머 직업으로서 성공하는 선수는 극소수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하며 먼저 연습생부터 시작해서 2군 생활은 생각한 것 이상으로 힘든 생활을 하여야 하며 1군 생활도  숙소 생활과 연습을 병행하는 등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후의 과정을 거쳐서 성공 가도에 진입했다 하더라도 어려운 문제가 많은데 미성년 혹은 이제 막 스무살이 된 학생의 신분으로 연봉협상 과정이나 개인 관리, 선수로서의 권리 미래 준비등 쉽지 않은 문제들이 많고 이후에 은퇴후에 사회적으로 적응하기 힘든 점들이 쉽지 않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