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이너 되는 방법 하는 일 알아보겠습니다

패션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분들이 많으신데 해당 직업의 경우에는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서 옷을 디자인 하는 직업입니다. 옷을 전문적으로 디자인 하는 사람이며 패션은 제품의 개성이나 특징이 디자이너에 의해서 결정되며 패션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에서 활약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같은 탑클래스의 디자이너들 뿐만 아니라 기업에 속하면서 소비자의 기호나 사회의 변화에 따른 상품기획을 하는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패션 디자이너 되는 방법과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션디자이너 되는 방법 하는 일 알아보겠습니다

패션디자이너 하는 일

패션디자이너 하는 일은 천이나 직물, 가죽, 비닐 등 여러 가지 소재로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속옷 등 옷을 디자인하는 일을 합니다. 패션 제품이 나오기 약 6개월 전부터 국내외 패션 흐름 등을 파악하며 유행 경향, 소재, 색 등의 조화 등에 관련된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패션 디자인을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특히 패션 디자이너의 경우에는 기획한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맞는 새로운 의상을 디자인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옷은 견본 의상으로 제작하게 되며 견본 의상을 실제 입어보면서 옷의 착용감 등을 파악하여 디자인을 수정하며 판매할 수 있는 옷으로 제작을 합니다.

패션디자이너 되는 방법

예술시각 능력

패션디자이너의 경우에는 의상 디자인을 위해서 색상의 조화를 알 수 있으며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예술시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패션디자이너 되는 방법으로 다양하게 서로 다른 정보를 연결하며 독특한 방식으로 생각하는 창의력이 필요한 직업 입니다. 새로운 것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일에 흥미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입니다. 현재 유행하는 패션에 대한 호기심이 있으며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 입니다.

정규교육과정

정규교육 과정을 거치면 더 유리하며 관련직업은 의상디자이너, 의류디자이너 학과이며 의류및 의상학과 패션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공예학과 산업디자인과 섬유디자인과 공예과 섬유공학과 시각디자인과 코디네이션과 산업디자인학과 입니다.

자격증

관련자격증은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과, 의류 의상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한 직업입니다. 관련학과에서는 복식사, 의복재료론, 의상심리학, 코디네이션기법 등의 이론과 의상디자인 실기와 마케팅과 관련한 교과목이 포함되어 상품으로서 의상을 판매하기 위한 전략도 배웁니다. 직업훈련의 경우에는 사설 교육기관에서 패션디자인, 의류제작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패션디자이너의 경우에는 주로 의류회사, 섬유회사, 개인 사업체 의상실 등으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 창업할 수 있으며 개인 사업체를 오픈해서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채용은 일반적으로 공개 채용이나 교육기관 및 교육에 의한 추천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션디자이너 되는 방법 하는 일 마무리

디자이너의 업무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디자인을 하루에 하나 이상 하는 습관을 들여 놓는게 좋습니다. 디자인 능력의 쓰임새는 옷 아이템의 디테일을 변형시키는 작은 일부터 패션쇼 등의 업무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디자인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감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타고난 재능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후천적 각성이나 깨달음 등으로 인한 변화이며 자신의 디자인 수준을 올릴 수도 있으며 30살 이하의 경우 디자이너로서의 가능성을 계속 열어 놓고 있어야 할 것 입니다. 나이가 많아지는데 감각이 발전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패션과 관련된 교육을 할 수도 있으며 여러가지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